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라단조 Op.30 Sergei Vasili'evich Rakhmaninov 1873~1943 3. Alla breve - Lento - 1.2 악장 Paik kun-Woo, piano Vladimir Fedoseyev - Moscow Radio Symphony Orchestra 아름답고 향수를 느끼게 하는 1악장 첫 주제는 너무나 명백히 러시아적이어서 라흐마니노프가 전용한 실재 민요같이 느껴진다. "만약 이 주제는 작곡하는 데 있어 어떤 계획이 있었다면, 나는 오직 소리만을 생각했을 것이다. 나는 가수가 멜로디를 노래하듯 피아노로 멜로디를 노래하고 싶었다." 그 주체는 인상적인 응집력과 미묘한 미묘한 주제의 절충 관계, 넓고 풍부하게 변화하면서 카덴차에서 절정에 이르는 구성을 가진 작품으로 발전하였다. 작곡가의 미국 초연 때(1909.11.28)부터 '독주자의 악명 높은 난해성'으로 유명한 곡 ... 세기의 위대한 피아니스트 Joseph Hoffmann에게 original score가 헌정되었다. 1909년 라흐마니노프는 처음 미국을 여행했는데, 프로그램에는 신작 피아노 협주곡 3번이 포함되었었다. 그 작품은 그의 완전히 성숙한 멜로디 스타일, 풍부하면서도 변화무쌍하고 식견을 갖춘 오케스트라의 사용법, 그리고 큰 스케일의 구조에 대한 대단한 확신을 보여주고 있다. 초연은 발터 담로쉬의 지위로 11월 28일 뉴욕의 뉴 시어터에서 있었다. 1910년 1월 그는 다시 카네기 홀에서 연주했으며, 이번에는 말러의 지휘아래 뉴욕 필하모닉이 협연했다. 피아노협주곡 제3번 중 D단조 1악장은 영화 샤인(Shine)에서 OST로 실제 연주됨으로써 이 영화를 더욱 감동적으로 만든 그야말로 유명한 곡입니다. 이 《피아노협주곡 제3번》은 모든 면에 있어서, 《피아노협주곡 제2번》의 연장선 위에 있는 작품으로 그가 1906부터 독일의 드레스덴에서 생활하던 당시, 1907년 작곡을 시작하여 1909년에 완성하였다고 합니다. 1908년에 독일에서 러시아로 돌아온 라흐마니노프는 다음 해에 미국으로 연주 여행을 떠나는데 미국에서는 보스턴 교향악단을 지휘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피아니스트로서 연주를 하였으며, 그러는 동안 이 《피아노협주곡 제3번》을 완성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곡은 작곡자 자신이 '특히 미국을 위해서 작곡되었다'고 말하고 있을 정도였다는데요, 1910년 11월 28일 월터 담로슈 지휘의 뉴욕 교향악단의 협연과 라흐마니노프 자신의 피아노 연주로 초연 되었습니다.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협주곡 중 특히 이 곡'제3번'은 연주가 어렵기로 유명한 곡이라는데요, 그런 이유로 정신분열증에 걸린 피아니스트 데이빗 헬프갓의 감동적인 실화를 그린 호주의 음악 영화 '샤인(Shine)'에 대표적인 주제곡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작품구성 [해설] 1909년 라흐마니노프는 처음 미국을 여행했는데, 프로그램에는 신작 피아노 협주곡 3번이 포함되었었다. 그 작품은 그의 완전히 성숙한 멜로디 스타일, 풍부하면서도 변화무쌍하고 식견을 갖춘 오케스트라의 사용법, 그리고 큰 스케일의 구조에 대한 대단한 확신을 보여주고 있다. 초연은 발터 담로쉬의 지위로 11월 28일 뉴욕의 뉴 시어터에서 있었다. 1910년 1월 그는 다시 카네기 홀에서 연例像만? 이번에는 말러의 지휘아래 뉴욕 필하모닉이 협연했다. 아름답고 향수를 느끼에 하는 1악장 첫 주제는 너무나 명백히 러시아적이어서 라흐마니노프가 전용한 실재 민요같이 느껴진다. "만약 이 주제는 작곡하는 데 있어 어떤 계획이 있었다면, 나는 오직 소리만을 생각했을 것이다. 나는 가수가 멜로디를 노래하듯 피아노로 멜로디를 노래하고 싶었다." 그 주체는 인상적인 응집력과 미묘한 미묘한 주제의 절충 관계, 넓고 풍부하게 변화하면서 카덴차에서 절정에 이르는 구성을 가진 작품으로 발전하였다. 2악장은 러시아의 동양적 특징을 나타내는 풍부한 음색이 나타나며, 특히 라흐마니노프 특유의 향취가 물씬 풍긴다. 여기에는 평화스런 고요함이 있지만, 거의 끝 부분에 환상이 대조되는 순간 악장의 주제가 왈츠의 형태로 다시 나타난다. 같은 주제는 언터메초 뒤에 중단 없이 연주되는 화려한 종악장에서 다시 들린다. 음악은 흥분되고 극적인 카덴차과 코다에서 클라이맥스에 이르는데, 끝 분에서 피날레의 2주제가 너무나 광대하고 정려하게 울려 1주제에서 나타났던 고통과 그리움을 말끔히 잊게 한다. 이 3번 협주곡은 거의 작곡가의 2번 만큼이나 유명해졌으며, 많은 이들이 라흐마니노프의 문학에 대한 기여고 여기에 아끼고 있다. 이 협주곡은 1909년 그가 모스크바의 러시아 음악 협회 부회장 겸 교향악 연주회의 지휘자로 활약하고 있을 무렵에 이를 완성한 것이다. 그의 말에 의하면 이 작품은 미국을 위해 작곡한 것이라고 했다 . 그는 이 작품의 완성을 서둘러 뉴욕에서 초연하려고 마음먹고 1909년 가을에 미국으로 가서 그 해 1월 28일에 뉴욕에서 자신의 피아노 독주로 초연하였다. 한편, 이국은 그의 4개의 협주곡 중에서 내용이 가장 충실하고 작곡 기요에 완벽을 기한 최고의 작품이라고 높이 평가하는 사람도 있다. 이 곡은 요제프 호프만에게 바쳐졌다.
1악장 : Allegro ma non troppo 알레그로 마 논 탄토 d단조 4/4박자. Paik kun-Woo, piano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서주부에 뒤이어 d단조의 장엄한 테마가 피아노로 나타난다. 그리고 제 2테마는 피아노 독주로 연주된다. 이것이 힘차게 다이내믹한 연주로 고조되어 나아간다. 다시금 새로운 변화를 보여 처음 시작하는 분위기로 돌아가는데 음악은 건축적이며 간결하다. 빠른 부분에서는 변주곡으로 변주되고 이것이 절정에 이르면 카덴차로 나타난다. 얼마 후 피아노의 제 2테마의 변형이 전개되며 카덴차는 끝나는데 처음 부분의 제 1테마가 다시 나타나?뒤이어 제 2테마가 다시 나타나고 뒤이어 제 2테마의 동기에 의한 코다가 있은 후 웅대한 악장은 끝난다.
2악장 : Intermezzo 아다지오 A장조 4/4박자. Paik kun-Woo, piano 간주곡(intermezzo)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2악장은 러시아의 동양적 특징을 나타내는 풍부한 음색이 나타나며, 특히 라흐마니노프 특유의 향취가 물씬 풍긴다. 여기에는 평화스런 고요함이 있지만, 거의 끝부분에 환상이 대조되는 순간 악장의 주제가 왈츠의 형태로 다시 나타난다. 같은 주제는 언터메초 뒤에 중단없이 연주되는 화려한 종악장에서 다시 들린다. 음악은 흥분되고 극적인 카덴차와 코다에서 클라이맥스에 이르는데, 끝부분에서 피날레의 2주제가 너무나 광대하고 장려하게 울려 1주제에서 나타났던 고통과 그리움을 말끔히 잊게 한다. 이 3번 협주곡은 거의 작곡가의 2번 만큼이나 유명해졌으며, 많은 이들이 라흐마니노프의 문학에 대한 기여고 여기에 아끼고 있다. 오보에의 독주로 이 간주곡의 주요한 멜로디가 연주되는데, 현악기는 이를 반복한다. 다시금 관악기에 새로운 테마가 계속하는데 이는 현악기의 왈츠조로 반주된다. 이렇게 전개하다가 피아노의 힘찬 화음과 화려한 음의 움직임의 연속으로 발랄하게 끝난다.
3악장 : Alla breve - Lento 피날레 알라 브레베 d단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제 2악장과는 대조적으로 먼저 웅장한 오케스트라의 화음 연속의 연주에 뒤이어 피아노가 3잇단음표에 의해 시작한다. 제 2테마는 피아노가 연주하며 얼마 후 빠른 리듬이 가라앉게 된다. 피아노의 경과구는 다음에 예기되는 코다의 힘차고 빠른 템포를 준비하는 듯이 연주된다. 이같이 하여 웅장하고 화려하이 이 악장은 끝난다. 러시아에도 백건우 만큼 라흐마니노프를 연주한 사람은 없었다".
독일의 월간지 〈포노그램〉의 편집장이기도 했던 미코레이는 이어 "근년 들어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전곡 레코딩 같은 사이클 레코딩은 매우 드물었다. 피아노 연주뿐만 아니라 마에스트로 페도세예프의 지휘에서 나온 오케스트라의 질도 훌륭한 것이었다. 이 두 가지가 어울려 매우 전형적인 러시안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이 레코딩은 듣고 있으면 마냥 러시아가 느껴진다. '바로 이것이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이다' 할만큼 백건우의 해석은 뛰어난 것이었다. 더더욱 중요하고 감명 깊었던 것은 라흐마니노프 3번 레코딩으로 청중들로부터의 뜨거운 반향이 기대된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미코레이는 백건우가 얼마나 러시아 음악을 좋아하고 천착해 왔는지는 모르고 있었지만 백건우의 러시아 음악에서, 라흐마니노프에서 그것을 느꼈다. 프로코피에프와 스크리아빈으로 파리에서 디아파종 상을 휩쓸고 프랑스 평론가와 기자들에게 격찬받고 있는 백건우의 러시아 음악을 정작 러시아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난 라흐마니노프를 저렇게 러시아적으로 훌륭하게 연주한 사람을 보지 못했다. 러시아에서도 백건우처럼 연주한 사람은 없었다."라는 러시아 텔레비전의 클래식 전문 프로듀서 세르게이 시도렌코의 말이 백건우의 러시아 음악 연주에 대한 확신을 더하게 한다. 백건우는 자신이 러시아 음악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러시아의 음악은 매우 풍요롭고 한국인의 심성과 잘 맞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신이 이번에 녹음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들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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